조명문화사
 
 
 
Home > 인쇄업무 > 인쇄관련 상식 > 인쇄의 종류와 특징

종류 특징 비고
옵셋인쇄 기본적인 원색(4도) 할때 사용하는 인쇄입니다. 전단지,카다록,잡지등 일반적인 종이에 인쇄를 할때 대부분 옵셋인쇄를 하게됩니다.  
실크인쇄 말그대로 실크천위에 잉크를 쏟고 실크에 고운 망으로 인쇄되는 부분에 잉크를 문질러 새기는인쇄입니다. 들고다니시는 usb/핸드폰과 같이 프라스틱/천/고무/철판등에 인쇄를 할수있습니다.  
그라비아인쇄 일반적으로 pvc재질의 부채/책받침/화일덮개 등에 사용하는 인쇄 입니다. 원단이 틀릴뿐 기본적인건 옵셋이랑 비슷한 공정입니다.  
마스터인쇄 청첩장/영수증/빌지/레터지/메모지와같이 한가지나 혹은 몇가지 색이라도 겹치지 않게 인쇄할때 사용하는것으로 복사보다 인쇄질이좋고, 저렴한 인쇄가 되겠습니다. 단 이미지는 찍을수 없습니다. 한가지색(1도)라면 관계없겠네요..색이겹쳐 이미지형성은 불가능하겠습니다.  
베이비인쇄 옵셋을 기본으로 하여 말그대로 조그만 기계입니다. 일반적으로1도나2도기가 대부분이고, 원색도 가능한 인쇄입니다. 작은 인쇄물에 사용하는 인쇄기입니다.  
실링인쇄 스티커/라벨등의 인쇄를 롤로감거나 모양을 따서 인쇄가능한 기계입니다. 원색(4도)인쇄시 퀄리티가 떨어지는 문제는 있으나 일반적으로 라벨지에 많이 사용되는 인쇄입니다.  
로터리방식인쇄 스티커/행택/입장권/스키리프트,곤돌라권/등등 롤로 감기게끔 인쇄가 되는 기계입니다. 실링인쇄와 비슷해보이나, 모양을따거나 롤로 감기는 공통점외에 여러가지 색으로 표현가능하고, 앞뒤로 같이 인쇄가되는(앞4도뒤1도)좋은 방식을 가지고 있는 인쇄기입니다. 윤전기(신문인쇄할때쓰는기계)의 축소판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바코드 난수인쇄 여러장의 바코드를 한꺼번에 찍을수 있고, 난수나연수를 자유자재로 바꿔서 찍을수 있는 기계입니다. 활룡도로는 몇백장의 상장에 이름을 하나한 적기 힘들때 이기계를 사용하면 각각의 이름을 각장에 인쇄할수 있습니다.(빠른속도로..) 이기계는 희소하며 제가알기로 충무로에도1군데 밖에 없는걸루 알고있습니다.  
실사출력 인쇄를 하기전 교정용으로 요즘 많이 사용되고, 현수막,y베너,POP등에 많이 사용되는 인쇄출력기입니다. 이것은 옵셋용 잉크와 틀려 색깔이 다소 옵셋과 틀릴수 있습니다.  
인디고 요즘 한창 많이 사용되는 인쇄 기계입니다. 소량의 책을 만들수 있는데, pt용 브러슈어제작/카다록 샘플제작/소량의 인쇄물제작 등 이와같이 많은 수량을 요하는 인쇄가아닌 시안용이나 샘플용으로 많이 이용되는 인쇄 입니다. 대학생들 개인 졸작만들때도 많이 사용되더군요. 기본적은 중철 제본과 간단한 코팅까지 후가공 됩니다.  
UV인쇄 옵셋과 같은 원리로 인쇄되며, 인쇄되면서 특수한 잉크를 쓰게되게 UV를 쐬어서 말리는 형식의 인쇄 입니다. 이 인쇄를 하게되면 종이에 잉크가 마르지 않아 묻어나는것이 없어지고, 종이 질도 다양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잉크를 잘 흡수하지 못하는 종이에 용의한 인쇄가 되겠네요. 예) 금은박이나 색이깔려있는 지류